(3D CLO 11회차) 여성복 3D 융합기술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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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니나콘 작성일25-02-28 23:37 조회2,33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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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CLO 3D 11회차 수업에서 래글런 슬리브 트랜치 코트에 대한 내용을 학습했어요.
도식화 분석부터 패턴 정리, 봉제 과정, 심지 및 고무줄 처리, 그리고 부자재 적용까지 전체적인 제작 과정을 익힐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특히 앞 날개 봉제 방법과 소매 끈 및 버클 적용 과정에서 세밀한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1. 도식화 분석
재킷의 기본 구조를 도식화를 통해 분석했습니다. 특히 앞 날개가 한쪽에만 있는 비대칭 구조와 외입술(학고)의 형태를 확인하며, 부속을 두 겹으로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점을 배웠어요. 따라서 한 겹으로 진행하며 두께를 조절하는 방식이 적절하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2. 패턴 정리하기
- 뒷날개 부분의 스티치선을 한꺼번에 트레이스하고 내부선분을 반전 복제하여 중앙에 반복 배치했습니다.
- 꺾임선을 도식화에서 확인하여 시작 위치를 설정하고 단추 앞 낸단분에서 1/4 정도 올려 배치했습니다.
- 인치와 센티미터의 변환 기준을 다시 익히면서 패턴 작업 시 필요한 치수 변환도 함께 연습했어요.
3. 봉제 과정
- 뒤 날개의 상단 부분을 턴드(turned) 방식으로 봉제하며 앞뒤 날개의 연결 여부를 체크했습니다.
- 칼라 부분을 봉제하는 과정에서 심지 및 보강 작업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4. 심지 및 고무줄 처리
- 칼라 및 앞판에 심지를 적용하여 전체적인 형태를 유지하도록 했어요.
- 네크라인과 소매 부분에는 고무줄을 추가하여 형태를 고정했습니다.
- 날개 부분의 경우, 뒤쪽은 하단 부분을 따로 작업하고, 앞쪽은 겉감과 안감을 이은 후 스티치로 눌러주었습니다.
5. 어깨 견장 작업
- 봉제 위치를 표시한 후 견장 고리를 트레이스하여 배치했습니다.
- 고리의 크기와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하여 균형을 맞췄습니다.
- 메시 기능을 활용해 견장의 입체감을 표현했습니다.
6. 소매 및 스트랩 작업
- 소매에 스트랩을 추가하며 높이값과 배치를 조정했습니다.
- 내부선분을 생성하여 고무줄을 삽입하고, 봉제선을 조정하여 자연스러운 형태를 만들었어요.
- 부자재(OBJ-TRIM)에서 감싸는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서, 봉제선을 자르고 버클을 별도로 추가하는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7. 단추 및 스티치 추가
- 앞판에 단추와 단추구멍을 추가하여 마무리했습니다.
- 각 부위별로 스티치를 연결하며 한꺼번에 트레이스하여 정리했습니다.
8. 앞 날개 봉제 방법
- 앞판 날개를 몸판에 연결한 후 턴드하면 봉제한 부분이 위로 떠 보이는 반면, 소매와 칼라에 연결하면 깔끔하게 마감된다는 점을 비교하면서 더 정교한 작업 방식에 대해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래글런 슬리브 재킷 제작 과정의 세부적인 작업 방식과 정교한 디테일을 조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어요. 특히 봉제 방식에 따른 형태 변화와 심지 및 고무줄을 활용한 보강 작업이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꼈어요.
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 필요할 때 찾아보세요~
도식화 분석부터 패턴 정리, 봉제 과정, 심지 및 고무줄 처리, 그리고 부자재 적용까지 전체적인 제작 과정을 익힐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특히 앞 날개 봉제 방법과 소매 끈 및 버클 적용 과정에서 세밀한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1. 도식화 분석
재킷의 기본 구조를 도식화를 통해 분석했습니다. 특히 앞 날개가 한쪽에만 있는 비대칭 구조와 외입술(학고)의 형태를 확인하며, 부속을 두 겹으로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점을 배웠어요. 따라서 한 겹으로 진행하며 두께를 조절하는 방식이 적절하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2. 패턴 정리하기
- 뒷날개 부분의 스티치선을 한꺼번에 트레이스하고 내부선분을 반전 복제하여 중앙에 반복 배치했습니다.
- 꺾임선을 도식화에서 확인하여 시작 위치를 설정하고 단추 앞 낸단분에서 1/4 정도 올려 배치했습니다.
- 인치와 센티미터의 변환 기준을 다시 익히면서 패턴 작업 시 필요한 치수 변환도 함께 연습했어요.
3. 봉제 과정
- 뒤 날개의 상단 부분을 턴드(turned) 방식으로 봉제하며 앞뒤 날개의 연결 여부를 체크했습니다.
- 칼라 부분을 봉제하는 과정에서 심지 및 보강 작업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4. 심지 및 고무줄 처리
- 칼라 및 앞판에 심지를 적용하여 전체적인 형태를 유지하도록 했어요.
- 네크라인과 소매 부분에는 고무줄을 추가하여 형태를 고정했습니다.
- 날개 부분의 경우, 뒤쪽은 하단 부분을 따로 작업하고, 앞쪽은 겉감과 안감을 이은 후 스티치로 눌러주었습니다.
5. 어깨 견장 작업
- 봉제 위치를 표시한 후 견장 고리를 트레이스하여 배치했습니다.
- 고리의 크기와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하여 균형을 맞췄습니다.
- 메시 기능을 활용해 견장의 입체감을 표현했습니다.
6. 소매 및 스트랩 작업
- 소매에 스트랩을 추가하며 높이값과 배치를 조정했습니다.
- 내부선분을 생성하여 고무줄을 삽입하고, 봉제선을 조정하여 자연스러운 형태를 만들었어요.
- 부자재(OBJ-TRIM)에서 감싸는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서, 봉제선을 자르고 버클을 별도로 추가하는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7. 단추 및 스티치 추가
- 앞판에 단추와 단추구멍을 추가하여 마무리했습니다.
- 각 부위별로 스티치를 연결하며 한꺼번에 트레이스하여 정리했습니다.
8. 앞 날개 봉제 방법
- 앞판 날개를 몸판에 연결한 후 턴드하면 봉제한 부분이 위로 떠 보이는 반면, 소매와 칼라에 연결하면 깔끔하게 마감된다는 점을 비교하면서 더 정교한 작업 방식에 대해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래글런 슬리브 재킷 제작 과정의 세부적인 작업 방식과 정교한 디테일을 조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어요. 특히 봉제 방식에 따른 형태 변화와 심지 및 고무줄을 활용한 보강 작업이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꼈어요.
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 필요할 때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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