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LO 10회차) 여성복 3D 융합기술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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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니나콘 작성일25-02-21 21:45 조회2,39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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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윤현진
오늘은 CLO 3D 10회차 수업에서 더블 피크드 칼라 재킷의 심화 과정을 배웠어요.
특히 배치 방법, 꺾임선 설정, 심지 활용법, 패턴 정리, 원단 설정 및 렌더링까지 실무적인 팁을 많이 익힐 수 있었어요.
CLO 3D를 활용한 디테일한 재킷 제작 과정을 보다 깊이 이해하게 되었어요.
1. 배치
먼저 앞판을 시다 쪽 중심과 우아 쪽으로 이동하며 배치했어요.
뒷판은 한꺼번에 배치하고, 소매는 앞판과 뒷판을 따로 배치하면서 간격을 조절했어요.
개별 배치를 진행하면서 포켓은 후반부에 배치했어요. 라펠과 칼라는 접어 배치했고, 소매 트임도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했어요.
2. 각도주기
라펠과 칼라의 꺾임선 각도를 270도로 설정했어요.
소매는 0도와 180도를 적용하여 단추 끝까지 봉제했어요. 트임 부분이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 있도록 절개선을 조정했어요.
칼라와 포켓을 비활성화한 후 SM을 적용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형태를 연출했어요.
3.포켓
포켓 작업에서는 입술 봉제 순서를 맨 앞으로 배치하여 깔끔한 형태를 유지했어요.
트레이스를 활용해 재단 후 재봉했고, 후다는 봉제 후 바깥쪽으로 배치하여 자연스러운 곡선이 나오도록 설정했어요.
칼라는 밴드를 공용으로 2겹으로 설정하고, 심지를 언더칼라에 부착한 후 접힘 각도를 240도로 설정했어요.
바깥쪽으로 내부 선분을 생성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표현했어요.
4.심지
심지는 꺾임선 안쪽으로 심지 테이프를 1/8인치 떨어뜨려 부착했어요.
앞판 전면에 심지를 부착하여 견고함을 유지했어요.
5.숄더패드
숄더 패드는 커질수록 줄어드는 정도가 크므로 배치에 유의했어요.
상단과 하단을 시침핀으로 고정한 후 반대쪽 패드를 복사하여 배치했어요.
강화 후 SM을 적용하고, 패턴 변형 시 앞부분은 짧고 뒷부분은 길게 조정해서 자연스러운 실루엣을 연출했어요.
6. 마꾸라지
마꾸라지(Sleeve Head)는 패턴을 별도로 제도하여 배치했어요.
1겹 또는 2겹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었고, 이세량이 큰 부분에 배치했어요. 서브 레이어 설정을 통해 자연스러운 봉제 효과를 연출했어요.
7. 원단설정
원단 설정에서는 입자 간격 및 충돌 값을 조정하여 자연스럽게 배치했어요.
트임 부분에서는 뒤트임의 각도를 조정하여 자연스럽게 표현했어요.
몸판 단추는 6개를 배치했고, 단추 구멍 크기는 2.8로 설정했어요. 단추는 금속 재질로 설정하여 더욱 리얼한 표현을 강조했어요.
이번 수업을 통해 재킷 제작의 세부적인 설정과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어요.
특히 패턴 정리와 심지 활용, 배치 방법에 대한 실무적인 팁을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실전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CLO 3D를 활용한 의류 제작이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으며,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도 계속 쌓이고 있어요.
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 필요할 때 찾아보세요~
오늘은 CLO 3D 10회차 수업에서 더블 피크드 칼라 재킷의 심화 과정을 배웠어요.
특히 배치 방법, 꺾임선 설정, 심지 활용법, 패턴 정리, 원단 설정 및 렌더링까지 실무적인 팁을 많이 익힐 수 있었어요.
CLO 3D를 활용한 디테일한 재킷 제작 과정을 보다 깊이 이해하게 되었어요.
1. 배치
먼저 앞판을 시다 쪽 중심과 우아 쪽으로 이동하며 배치했어요.
뒷판은 한꺼번에 배치하고, 소매는 앞판과 뒷판을 따로 배치하면서 간격을 조절했어요.
개별 배치를 진행하면서 포켓은 후반부에 배치했어요. 라펠과 칼라는 접어 배치했고, 소매 트임도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했어요.
2. 각도주기
라펠과 칼라의 꺾임선 각도를 270도로 설정했어요.
소매는 0도와 180도를 적용하여 단추 끝까지 봉제했어요. 트임 부분이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 있도록 절개선을 조정했어요.
칼라와 포켓을 비활성화한 후 SM을 적용하여 더욱 자연스러운 형태를 연출했어요.
3.포켓
포켓 작업에서는 입술 봉제 순서를 맨 앞으로 배치하여 깔끔한 형태를 유지했어요.
트레이스를 활용해 재단 후 재봉했고, 후다는 봉제 후 바깥쪽으로 배치하여 자연스러운 곡선이 나오도록 설정했어요.
칼라는 밴드를 공용으로 2겹으로 설정하고, 심지를 언더칼라에 부착한 후 접힘 각도를 240도로 설정했어요.
바깥쪽으로 내부 선분을 생성하여 자연스러운 느낌을 표현했어요.
4.심지
심지는 꺾임선 안쪽으로 심지 테이프를 1/8인치 떨어뜨려 부착했어요.
앞판 전면에 심지를 부착하여 견고함을 유지했어요.
5.숄더패드
숄더 패드는 커질수록 줄어드는 정도가 크므로 배치에 유의했어요.
상단과 하단을 시침핀으로 고정한 후 반대쪽 패드를 복사하여 배치했어요.
강화 후 SM을 적용하고, 패턴 변형 시 앞부분은 짧고 뒷부분은 길게 조정해서 자연스러운 실루엣을 연출했어요.
6. 마꾸라지
마꾸라지(Sleeve Head)는 패턴을 별도로 제도하여 배치했어요.
1겹 또는 2겹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었고, 이세량이 큰 부분에 배치했어요. 서브 레이어 설정을 통해 자연스러운 봉제 효과를 연출했어요.
7. 원단설정
원단 설정에서는 입자 간격 및 충돌 값을 조정하여 자연스럽게 배치했어요.
트임 부분에서는 뒤트임의 각도를 조정하여 자연스럽게 표현했어요.
몸판 단추는 6개를 배치했고, 단추 구멍 크기는 2.8로 설정했어요. 단추는 금속 재질로 설정하여 더욱 리얼한 표현을 강조했어요.
이번 수업을 통해 재킷 제작의 세부적인 설정과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어요.
특히 패턴 정리와 심지 활용, 배치 방법에 대한 실무적인 팁을 많이 얻을 수 있어서 실전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CLO 3D를 활용한 의류 제작이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으며,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도 계속 쌓이고 있어요.
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 필요할 때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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