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CLO 8회차) 여성복 3D 융합기술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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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니나콘 작성일25-02-07 23:33 조회2,558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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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윤현진
오늘은 CLO 3D 8회차 수업으로, 셔츠 제작의 세부 작업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었어요.
도식화 분석부터 패턴 정리, 봉제, 배치, 단추 작업, 그리고 원단 적용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했습니다.
1. 도식화 분석
- 셔츠의 기본 구조와 각 부위의 역할을 파악했습니다.
- 한 장 소매, 카라, 칼라 스탠드, 단작 플래킷의 형태와 봉제 방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 요크 디자인을 분석하며, 체크 패턴과 스트라이프 패턴을 다르게 배치하는 방법을 익혔어요.
2. 패턴 정리
- 앞판과 뒤판의 패턴을 대칭 복사하고, 단작을 정리했습니다.
- 소매 패턴에서는 주름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하고, 견보루 봉제 부분을 트레이스했습니다.
- 커프스와 칼라의 단추 위치를 조정하며, 중심선과 단추 위치 정렬을 연습했어요.
3. 봉제
- 앞판의 단추를 봉제하고, 옆 하단 트임을 고려하여 봉제하지 않는 부분을 설정했습니다.
- 뒤판의 중심 맞주름을 봉제하며 플리츠 접기 방식을 익혔습니다.
- 소매와 몸판의 스티치 부분을 비교하며 재킷과 셔츠의 차이점을 학습했어요.
4. 배치
- 앞판 배치 시 단작을 겹패턴으로 복사하여 자연스러운 배치를 만들었습니다.
- 커프스는 앞쪽 배치 포인트를 활용하며, 간격을 조정해 감싸는 방향을 조정했습니다.
- 칼라 배치에서는 겉칼라와 안칼라의 차이를 고려하여 작업했습니다.
5. sm
- 칼라는 비활성화하고, 커프스 대칭 봉제가 되지 않으면 삭제 후 대칭 복사하여 작업했습니다.
6. 단추 작업
- 몸판과 커프스의 단추를 생성하고, 대칭 패턴에 복제했습니다.
- 단추 구멍을 수정하고, 클로에서 단추 위치를 조정하는 방법을 연습했어요.
7. 에리 작업
- 몸판을 프리즈한 후, 고시에리를 sm하여 깔끔한 봉제를 만들었습니다.
- 심지를 부착하며 고시에리와 지에리의 차이를 고려하여 작업했습니다.
8. 마무리 작업
- 플래킷을 수정하고, 언더카라 본딩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요크와 커프스의 메시 유형을 조정하며 마무리했습니다.
9. Fabric 적용
- 코튼 옥스포드 원단을 사용하여 베이스 컬러맵을 제거하고, 스트라이프 패턴을 적용했습니다.
- 무늬를 맞추고, 커프스 주름과 단작이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조정했습니다.
10. 견보루 작업
- 보다 리얼한 표현을 위해 소매의 견보루 부분을 자르고, 보조 패턴을 만들어 접어서 사용했습니다.
- 단추 작업 후 겹으로 패턴을 만들어 자연스러운 형태를 완성했습니다.
오늘 수업을 통해 셔츠 제작 과정에서의 세부 기술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었습니다.
디테일 하나하나가 완성도 높은 결과물로 이어진다는 점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고,
앞으로도 더욱 정밀한 작업을 해나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 필요할 때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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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CLO 3D 8회차 수업으로, 셔츠 제작의 세부 작업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었어요.
도식화 분석부터 패턴 정리, 봉제, 배치, 단추 작업, 그리고 원단 적용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했습니다.
1. 도식화 분석
- 셔츠의 기본 구조와 각 부위의 역할을 파악했습니다.
- 한 장 소매, 카라, 칼라 스탠드, 단작 플래킷의 형태와 봉제 방식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 요크 디자인을 분석하며, 체크 패턴과 스트라이프 패턴을 다르게 배치하는 방법을 익혔어요.
2. 패턴 정리
- 앞판과 뒤판의 패턴을 대칭 복사하고, 단작을 정리했습니다.
- 소매 패턴에서는 주름 위치를 세밀하게 조정하고, 견보루 봉제 부분을 트레이스했습니다.
- 커프스와 칼라의 단추 위치를 조정하며, 중심선과 단추 위치 정렬을 연습했어요.
3. 봉제
- 앞판의 단추를 봉제하고, 옆 하단 트임을 고려하여 봉제하지 않는 부분을 설정했습니다.
- 뒤판의 중심 맞주름을 봉제하며 플리츠 접기 방식을 익혔습니다.
- 소매와 몸판의 스티치 부분을 비교하며 재킷과 셔츠의 차이점을 학습했어요.
4. 배치
- 앞판 배치 시 단작을 겹패턴으로 복사하여 자연스러운 배치를 만들었습니다.
- 커프스는 앞쪽 배치 포인트를 활용하며, 간격을 조정해 감싸는 방향을 조정했습니다.
- 칼라 배치에서는 겉칼라와 안칼라의 차이를 고려하여 작업했습니다.
5. sm
- 칼라는 비활성화하고, 커프스 대칭 봉제가 되지 않으면 삭제 후 대칭 복사하여 작업했습니다.
6. 단추 작업
- 몸판과 커프스의 단추를 생성하고, 대칭 패턴에 복제했습니다.
- 단추 구멍을 수정하고, 클로에서 단추 위치를 조정하는 방법을 연습했어요.
7. 에리 작업
- 몸판을 프리즈한 후, 고시에리를 sm하여 깔끔한 봉제를 만들었습니다.
- 심지를 부착하며 고시에리와 지에리의 차이를 고려하여 작업했습니다.
8. 마무리 작업
- 플래킷을 수정하고, 언더카라 본딩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요크와 커프스의 메시 유형을 조정하며 마무리했습니다.
9. Fabric 적용
- 코튼 옥스포드 원단을 사용하여 베이스 컬러맵을 제거하고, 스트라이프 패턴을 적용했습니다.
- 무늬를 맞추고, 커프스 주름과 단작이 자연스럽게 표현되도록 조정했습니다.
10. 견보루 작업
- 보다 리얼한 표현을 위해 소매의 견보루 부분을 자르고, 보조 패턴을 만들어 접어서 사용했습니다.
- 단추 작업 후 겹으로 패턴을 만들어 자연스러운 형태를 완성했습니다.
오늘 수업을 통해 셔츠 제작 과정에서의 세부 기술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었습니다.
디테일 하나하나가 완성도 높은 결과물로 이어진다는 점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고,
앞으로도 더욱 정밀한 작업을 해나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제가 정리한 노트 공유해드려요. 필요할 때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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