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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 패션디자인 6기] MODELIST 9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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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정환 작성일25-09-06 22:41 조회69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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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리스트 수업.
오늘은 바지패턴을 제도 하는 날이다.

바지는 기본원형이 없기때문에 매번 패턴을 새로 그려야한다.
치마랑 다른 점은 밑위가 있다.
인체 밑위선은 26cm정도가 최소이기때문에 여기서 작아지면 안되고 핏에 따라 커지면 된다.
          기장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무릎  밑단  밑위길이  밑폭  옆기울기  뒤기울기
큐롯                                  95                                30                    0              0
와이드  100                        93                                29                    0.5              1
정장                66              91                                28        13
타이트                              89                                27
스키니                              87                                26

표에 적힌 기준으로 핏이 변경되면 늘어나거나 줄어들면 된다.
기본적으로 작업지시서에는 밑위길이와 밑폭이 적혀있지않기때문에 패턴사가 알아서 떠야한다.

바지패턴 순서는
기준선(허리선, 엉덩이선, 인체밑위선, 스타일밑위선, 무릎선, 총장)을 먼저 그려주고
박스를 만들어준다.(H/4)
기울기, 밑폭, 레지끼선을 그려준다.
(앞 기울기는 와이드핏이라 0.5를 줬고 그 수치의 절반을 올려줬다.
밑폭을 나가고 그 선의 절반 위치에 레지끼선을 수직으로 그려준다.)
그 다음 밑단, 옆선, 무릎, 인심을 그려준다.
(밑단은 레지끼선을 기준으로 반반 그려준 후 옆선라인을 먼저 완성하고,
무릎선은 반쪽 무릎선의 길이를 잰 다음 나머지 반을 그려준다.
그리고 인심을 연결해준다.)
W/4+1.25 허리선을 찾아  힙곡선을 그려주고 중심선과 옆선에서 다트를 처리해준다.
밑위곡선도 앞중심선과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곡선을 그려주는데 그리고 난 후에 밒폭 수직점에서 3cm정도 나간 지점이 근처에 지나가면 된다.

여기까지가 앞판이다.
뒷판은 앞판의 기준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앞판을 먼저 그리고 그려야한다.

앞판의 기준선을 복사해준다. (밑위선은 스타일밑위선을 복사한다.)
뒤판은 뒤중심 시작선을 1cm 들어가서 그려주고 힙사이즈로 박스를 그려준다.
뒤기울기는 1cm주고 절반인 0.5를 올려준다. 밑폭도 앞판에서 나가고 남은 수치를 나가준다.
그 다음 밑단, 옆선,무릎, 인심 그리는건 앞판과 같지만 뒤판은 뒤밑폭점을 찾아줘야한다.
노바시양(0.3~0.6)이 보통 있기때문에 그거에 따라 밑폭점을 내려준다.
다음 힙곡선과다트를 주고 밑위곡선을 완성한다. 뒤판 밑위곡선은 밑폭수직점에서 2.5정도 떨어진 곳과 지나치면 좋다.

이렇게 바지가 완성이다.
하지만 이건 디테일이 전혀 없는 그냥 바지만 그린 것이다.
다음 시간에 주머니, 뎅고 디테일을 정장바지하면서 제도해보기러 했다.

오늘 수업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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